Unity c# for designer 2강 / 연산자
C#이 보이는 그림책을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강의용 자료로 만들었기 때문에 구체적인 설명은 없습니다.
1. 산술 연산자
연산자 | 기능 | 사용법 |
+ | 덧셈 | a = b + c |
- | 뺄셈 | a = b - c |
* | 곱셈 | a = b * c |
/ | 나눗셈 | a = b / c |
% | 나머지 | a = b % c |
= | 대입 | a = b |
++ | 증가 | 변수의 값을 증가 시킴 |
-- | 감소 | 변수의 값을 감소 시킴 |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calculation : MonoBehaviour { public float b = 10f; public float c = 20f; // Use this for initialization void Start () { float d = b + c; float e = b - c; float f = b * c; float g = b % c; float h = b; float i = ++b; float j = --c; Debug.Log (d); Debug.Log (e); Debug.Log (f); Debug.Log (g); Debug.Log (h); Debug.Log (i); Debug.Log (j);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 |
2. 비교 연산자
연산자 | 사용법 | 의미 |
== | a == b | a와 b는 같다 |
< | a < b | a는 b보다 작다 |
> | a > b | a는 b보다 크다 |
<= | a <= b | a는 b보다 작거나 같다 |
>= | a >= b | a는 b보다 크거나 같다 |
!= | a != b | a와 b는 같지 않다. |
3. 논리형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tnb : MonoBehaviour { public int a = 10; public int b = 20; public bool c; public bool d; public bool e; // Use this for initialization void Start () { c = a < b; d = a > b; e = a == b; Debug.Log (c); Debug.Log (d); Debug.Log (e);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 |
조건 연산자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tnb2 : MonoBehaviour { public string right; public string wrong; private bool value; private string answer; // Use this for initialization void Start () { value = true; answer = value ? right : wrong; Debug.Log (answer); value = false; answer = value ? right : wrong; Debug.Log (answer);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 |
4. 논리 연산자
연산자 | 사용법 | 의미 |
&, && | (a >= 10) && (a <50) | a는 10 이상이고 50 미만이면 참 |
|, || | (a == 1) || (a == 100) | a는 1 또는 100이면 참 |
! | !(a == 100) | a는 100과 같다면 거짓 |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tnb3 : MonoBehaviour { public int a = 3; public int b = 4; bool x; bool y; // Use this for initialization void Start () { x = (a < 0); y = (b > 0); Debug.Log ((a == 3) & (b == 3)); Debug.Log (x | y); Debug.Log (!(a == b));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 |
5. 연산 우선 순위
간단한 문자 출력을 해보며 간단히 구조를 살펴봅니다.
6. 형 변환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tnb4 : MonoBehaviour { // Use this for initialization void Start () { Debug.Log ("3 / 2 = " + 3 / 2); Debug.Log ("3 / 2 = " + 3 / 2); Debug.Log ("3 / 2 = " + (float) 3/2); Debug.Log ("3 / 2 = " + 3 / (float)2); Debug.Log ("1.2 + 1.3 = " + (int)1.2f * (int)1.3f);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 |
8. 과제
코드로 옮겨 보세요.
과제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homework02 : MonoBehaviour { 열거형 calc_A ,calc_B 를 선언합니다. public 정수형 value_A,value_B 를 선언합니다. public 문자열 talkA,talkB를 선언합니다. 논리형(bool)talkValue,answer_01,answer_02,answer_04,answer_05을 선언합니다. 문자열 answer_03을 선언합니다. 정수형 a,b,c,d를 선언합니다. void Start () { 스타트 함수에서 아와 같이 연산식을 각각대입합니다. value_A * value_B = a value_B % value_A = b ++value_B = c value_B = d 각각에 변수에 아래의 식을 코드로 옮기세요. answer_01 = a는b보다 작거나 같다. answer_02 = a와b는 같지않다. answer_03 = talkA와 talkB의 조건연산식 (힌트 talkValue? XXX : XXX ) answer_04 = a는b보다 크다 || c와d는 같다 answer_05 = (calcuEnum==CalcuEnum.calc_A) && (a는b보다 크다); talkValue = talkValue는 참 입니다. answer_01,answer_02,answer_03,answer_04,answer_05의 디버그 로그를 찍으세요. } void Update () {
} } |
잠깐!!!
실행전 인스펙터에 value_A는 10을 value_B는 20을 대입합니다.
인스펙터에 talkA는 Oh!를 talkB는 Ah!대입합니다.
그리고는 열거형 calc_A를 선택합니다.
실행~!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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