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압축기술 ASTC 포맷
IOS 텍스쳐 포멧에 대응하기위해 살펴보다가 품질이 낮아 대안이 없는지 찾아봤습니다.
찾아보니 최신 압축 기술인 ASTC 포맷을 OpenGL ES 3.0 부터 지원됨을 확인했습니다.
ASTC 포맷의 특징
- 크로노스에서 모바일 차세대 압축 규격으로 내세우고있음
- 안드로이드, IOS 공통 사용가능한 포맷입니다.
- 텍스쳐 품질을 다양하게 조절할수있습니다.
- 비트 전송률 범위는 픽셀 당 8 비트 (bpp)에서 1bpp 미만입니다.
- LDR, HDR 이미지를 모두 지원합니다.
- OpenGL ES 3.0 부터 지원됩니다.(아이폰5S 부터)
- 대역폭 감소, 지연율감소, 베터리 절약
- 리니지 레볼루션이 이 포멧을 사용한다는 소문이 있음
ASTC 포맷 변경시 이득
- 텍스쳐 메모리를 50% 절감 할수있습니다.(대박이네요 ㄷㄷㄷ)
- IOS 텍스쳐 품질 상승
- IOS와 호환이 용이합니다.
- 대역폭 감소, 지연율감소, 베터리 절약 됩니다.(미미하겠죠?)
ETC2 VS ASTC 메모리비교
포맷 / 용량 |
용량(512X512) |
ETC2 4 bit (RGB ) |
170.7kb |
ETC2 4bit (RGB + 1 bit Alpha) |
170.7kb |
ETC2 8bit (RGBA) |
341.4kb |
ASTC 4X4 block (RGB) |
256.0kb |
ASTC 5X5 block (RGB) |
165.8kb |
ASTC 6X6 block (RGB) |
115.6kb |
ASTC 8X8 block (RGB) |
64.0kb |
ASTC 10X10 block (RGB) |
42.3kb |
ASTC 12X12 block (RGB) |
28.9kb |
ASTC 4X4 block (RGBA) |
256.0kb |
ASTC 5X5 block (RGBA) |
165.8kb |
ASTC 6X6 block (RGBA) |
115.6kb |
ASTC 8X8 block (RGBA) |
64.0kb |
ASTC 10X10 block (RGBA) |
42.3kb |
ASTC 12X12 block (RGBA) |
28.9kb |
이미지 대비 메모리 비교
RGB
ETC2 : 170.7kb
ASTC 8X8 : 64.0kb
메모리 50% 이상 절감 효과 !!!! 두둥!!!!
RGBA
ETC2 : 341.4kb
ASTC 6X6 : 115.6kb
메모리 50% 이상 절감 효과 !!!! 두둥!!!!
노멀맵
ETC2 : 128.0kb
ASTC 5X5 : 165.8kb
메모리는 37kb 늘어나지만 품질은 올라갑니다.
필요하다면 ETC2와 비슷한 품질을 유지하고 ETC2보다 메모리를 더 줄일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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