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Unity2020. 7. 7. 11:27

최신 압축기술 ASTC 포맷




IOS 텍스쳐 포멧에 대응하기위해 살펴보다가 품질이 낮아 대안이 없는지 찾아봤습니다.

 

찾아보니 최신 압축 기술인 ASTC 포맷을 OpenGL ES 3.0 부터 지원됨을 확인했습니다.




ASTC 포맷의 특징

 

- 크로노스에서 모바일 차세대 압축 규격으로 내세우고있음

- 안드로이드, IOS 공통 사용가능한 포맷입니다.

- 텍스쳐 품질을 다양하게 조절할수있습니다.

- 비트 전송률 범위는 픽셀 당 8 비트 (bpp)에서 1bpp 미만입니다.

- LDR, HDR 이미지를 모두 지원합니다.

- OpenGL ES 3.0 부터 지원됩니다.(아이폰5S 부터)

- 대역폭 감소, 지연율감소, 베터리 절약

- 리니지 레볼루션이 이 포멧을 사용한다는 소문이 있음




ASTC 포맷 변경시 이득

- 텍스쳐 메모리를 50% 절감 할수있습니다.(대박이네요 ㄷㄷㄷ)

- IOS 텍스쳐 품질 상승

- IOS와 호환이 용이합니다.

- 대역폭 감소, 지연율감소, 베터리 절약 됩니다.(미미하겠죠?)





ETC2 VS ASTC 메모리비교

 

포맷  /  용량

용량(512X512)

ETC2 4 bit (RGB )

170.7kb

ETC2 4bit (RGB + 1 bit Alpha)

170.7kb

ETC2 8bit (RGBA)

341.4kb

ASTC 4X4 block (RGB)

256.0kb

ASTC 5X5 block (RGB)

165.8kb

ASTC 6X6 block (RGB)

115.6kb

ASTC 8X8 block (RGB)

64.0kb

ASTC 10X10 block (RGB)

42.3kb

ASTC 12X12 block (RGB)

28.9kb

ASTC 4X4 block (RGBA)

256.0kb

ASTC 5X5 block (RGBA)

165.8kb

ASTC 6X6 block (RGBA)

115.6kb

ASTC 8X8 block (RGBA)

64.0kb

ASTC 10X10 block (RGBA)

42.3kb

ASTC 12X12 block (RGBA)

28.9kb






이미지 대비 메모리 비교

 

RGB

 

ETC2 : 170.7kb

ASTC 8X8 : 64.0kb

 

메모리 50% 이상 절감 효과 !!!! 두둥!!!!




RGBA

 

ETC2 : 341.4kb

ASTC 6X6 : 115.6kb

 

메모리 50% 이상 절감 효과 !!!! 두둥!!!!




노멀맵

 

ETC2 : 128.0kb

ASTC 5X5 : 165.8kb

 

메모리는 37kb 늘어나지만 품질은 올라갑니다.

필요하다면 ETC2와 비슷한 품질을 유지하고 ETC2보다 메모리를 더 줄일수도 있습니다.

Posted by 프리랜서 디자이너